Daddycare/Cook

44살 아저씨도 만들어 먹는 쉬운 롤케이크 (스크롤압박)

gqK 2021. 1. 31. 02:05
728x90

내멋대로 만든 도지마롤

#도지마롤 #아빠는제빵왕 1~2년전 와이프님이 먹고 싶다해서 만들어본적이 있었는데 그땐 정말 암생각이 없이 만들다 실패하면 실패해도 괜찮단 마음으로 만들었다. 그래서인지 달기만하고 그

gqinside.tistory.com

 

사진마다 설명이 되어 있으니 잘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정말 자세히 글을 작성하려다보니 사진이 정말 많아졌습니다. 이점 양해바라며 맛난 롤케이크 만들어 드시길 바라겠습니다.

참고, 롤케이크와 도지마롤의 차이는 어떻게 감아주냐와 크림의 양에 따라 달라집니다.

 

시작하겠습니다. 계란 4개 준비해주세요 ^^

 

1. 4개의 계란을 흰자와 노른자를 불리해줍니다.
2. 흰자와 노른자에 넣게 각각 45g의 설탕을 준비해 줍니다.
3. 베이킹 파우더는 4g
4. 밀가루는 bread flour를 사용하라했지만 집에는 all purpose flour만 있어 이것을 사용했습니다만 빵맛은 맛있습니다 ㅎㅎ 옇튼 95g을 준비했습니다. 그리고 혹시 감자/옥수수전분이 있으시면 all purpose flour에 1tsp 넣어주시면 됩니다.
5. 설탕을 넣기전에 먼저 휘스크를 이용해 노른자를 잘 풀어줍니다.
6. 풀어준 노른자에 45g의 설탕을 다 넣어줍니다. 그리고 잘 쉑쉑 (shack shack) 섞어줍니다.
7. vanilla extract는 노른자의 비린맛을 잡아주기 위해 넣어주는데 없으시면 "생략가능" 그러나 넣어주시는걸 추천합니다.
8. 바닐라 익스트랙트 1tsp을 넣어주세요. 그리고 또 열씨미 쉑쉑.
9. 우유 (whole milk) 70g을 개량해주세요.
10. 식용유 (전 canola oil 사용) 50g을 우유에 바로 더 넣어 개량합니다. (참고, 위의 120g은 우유와 식용유를 합한 무게입니다.)
11. 우유와 식용유를 섞은것을 미리 준비해 놓은 노른자쪽에 다 부어줍니다.
12. . 우유와 기름이 노른자에 완전히 섞일때까지 열쓈히 쉑쉑. (투박한 남자 손가락이 ㅎㅎㅎ)
13. 준비해 놓은 밀가루에 베이킹 파우더를 넣어줍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감자/옥수수 전분이 있으시면 지금 넣어주시면 됩니다.
14. 골고루 잘 섞이도록 조심히 살살 섞어주세요.
15. 잘 섞은 밀가루와 베이킹 파우더(그리고 전분가루)를 채반에 넣고 밀가루 사이사이마다 공기가 들어가게 잘 쳐줍니다.
16. 노른자와 밀가루 섞기전 모습입니다. 참 곱~쥬!
17. 또 열쓈히 쉑쉑
18. 고속으로 쉑쉑 해주느라 사진이 좀 흐릿합니다 ㅎㅎ
19. 잘 섞인 모습입니다.

 

이제부터 머랭을 쳐보겠습니다.

 

20. 이제부터 흰자와 설탕으로 머랭치기를 합니다.
21. 설탕은 넣기전 먼저 흰자를 풀어줍니다. 설탕은 3번(15g씩)에 나눠서 넣어줄겁니다.
22. (감으로) 15g정도의 설탕을 넣어줍니다.
23. 수동 휘스크로 머랭을 치려면 너무 힘드시니 왠만하면 머랭은 기기의 힘을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24. 두번째 설탕을 넣어주세요.
25. 쉑쉑
26. 마지막 나머지 설탕을 다 넣어줍니다.
27. 잘 치셨으면 휘스크에 묻은 머랭이 떨어지지 않고 그릇에 있는 머랭도 휘스크를 올렸을때 콘모양으로 잘 서있는게 보이시면 성공입니다.
28. 각각 잘 섞인 노흔자와 머랭이 준비되었습니다.
29. 노른자에 머랭을 조금만 넣어주세요 그리고 쉑쉑.
30. 머랭만 안 보일정도로 막 섞으셔도 됩니다.
31. 잘 섞인 노란색을 머랭에 전부 부어줍니다.
32. 한쪽 방향으로 천천히 섞어주세요. 머랭의 흰색이 안 보일때까지 천천히 섞어줍니다.
33. 잘 섞인 모습입니다. 빵부분은 다 끝났고 이제 구워주기만 하면 됩니다.
34. 유산지를 밑 판에 깔기전에 기름(oil)을 판 위에 골고루 잘 발라주시면 유산지가 안 떨어지고 잘 붙어있어서 만들어 놓은 반죽을 붓기 편합니다.
35. 부어준 반죽을 평평하게 만들어주세요.
36. 바닦에 천이나 수건을 (전 급하게 하느라 천이나 수건이 없어서 뜨거운거 잡을때 사용하는 장갑을 이용) 깔고 판을 살짝 들어서 통통 쳐줘서 공기가 빠져나가게 해줍니다.

 

이제 빵을 굽게 오븐을 예열해주세요. 160도에 25분입니다.

 

37. 오븐을 160도에 이용해주세요. 굽는 시간은 25분이지만 사용하시는 오븐에 따라 파워가 다르니 노릇노릇해지면 25분 +/- 1~2분정도에서 끝내주시면 됩니다.
38. 11분쯤 지났을때 오븐 살짝 열어서 확인했습니다. 살짝 부풀어 오르는데 나중에 다 꺼지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혹시라도 너무 부풀어 터지면 안타깝지만 빵은 드시고 새로 하셔야합니다 그러나 약한 온도에서 굽기때문에 터질 일은 거의 없습니다.

 

 

빵을 굽는 동안 이제 크림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1 설탕을 50g으로 개량합니다.
2. 생크림(heavy cream)을 먼저 개량했는데 작은아이가 갑자기 방해해 사진 찍는것을 깜빡했습니다. ㅠ.ㅠ 사진이 없으니 구렁이 담넘듯 그냥 넘어가지만, "생크림"은 250~255g사이에서 적당히 개량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개량된 생크림에 사진처럼 설탕을 다 넣어주세요.
3. vanilla extract를 1tsp 넣어주세요.
4. 휘스크로 쉑쉑 열쓈히 쉑쉑해주시면 됩니다. 어렵지 않아요!
5. 빵이 다 구워지기전까지 랩으로 싸서 냉장고에 넣어 보관해주세요.

 

 

이제 진짜 롤케이크를 만들어보겠습니다.

 

1. 오븐에서 다 구워진 빵은 빼서 식혀주세요 그리고 식혀주실때는 틀에서 바로 빼서 식혀주시길 바랍니다. (빵 굽는 틀도 굽는 동안 오븐에서 함께 뜨거워졌기 때문에 식히는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입니다.)
1-2. 다 구워진 빵은 살짝 부풀어오른 곳이 보이실텐데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식으면서 원래대로 됩니다.
2. 3~4분 사이에 적당히 식어서 빵의 부풀었던 곳이 다 가라앉았습니다. 그리고 유산지를 동서남북 다 때주세요.
3. 유산지를 때어낸 모습입니다. 노릇노릇 잘 구워졌네요 ^^
4. 바닥에 유산지를 크게 한장 깔아두시고 빵을 그 유산지 위에 덮어주세요 그리고 위에 붙어있는 유산지는 때어내주세요.
5. 유산지 때어낼때 바닥에 붙어있는 저 갈색의 맛난 부분은 유산지에 거의 대부분 붙어 있으니 칼로 잘 끌거서 우유랑 드시면 정말 고소하고 맛있습니다. ㅎㅎ
7. 사방팔방 칼로 조심히 잘라주세요 동쪽과 서쪽은 조금만 잘라주시고 북쪽은 45도 각도로 쳐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남쪽에는 빵이 길면 3~4개의 칼집을 적당히 넣어주시고 저처럼 작다싶으면 2~3개만 내주시면 감을때 아주 편합니다.
8. 크림을 적당히 넣고 감아주는 모습입니다 이때가 가장 어렵고 힘듭니다. 유산지를 이용해서 잘 감아보세요. (전 감는 모습을 보여드리려고 유산지를 잠시 때어냈습니다.)
9. 완전히 유산지로 똘똘 감아주세요 그리고 양옆도 크림이 빠져나오지 않도록 잘 막아주시고 유산지 위에다 랩으로 다시 꽁꽁 감아주시면 끝이 납니다. 냉장고에 적어도 2시간 넣어주셔서 롤의 형태가 잘 잡히도록 해주시면 더욱 더 맛나게 드실수 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마음이 급한 나머지 유산지를 좀 빨리 뜯어냈더니 유산지에 빵이 붙어버렸군요 ㅎㅎㅎ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뽀나스 사진

 

쪼가리 잘라낸것과 유산지에 붙어 있던거 끌어내서 모아놓은 모습 ㅎㅎㅎ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