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ddycare/Cook

내맘대로 만들어 먹는 고구마 피자

gqK 2021. 4. 19. 13:30
728x90

 

피자 도우는 어제 밤 미리 만들어 놓고 냉장고에 저온숙성 시켰습니다. 피자 만들기 1시간전에 냉장고에서 꺼내 실내온도와 맞쳐주었습니다. 도우를 피저판에 올리기 전에 올르브오일을 조금이라도 전체적으로 바르시면 도우가 들러붙지 않고 좋습니다.

 

손반죽 피자도우 레시피
밀가루(all-purpose flour) 500g
이스트 8g (액티브 이스트가 아니라서 설탕 1tsp를 물에 넣어 풀어주었습니다.)
미지근한 물 300~310g
올리브오일 15~20g (전 솔직히 적당히 넣어준거라)
소금 10~15g (적당히)

1. 미지근한 물이스트설탕을 넣고 잘 섞어주신후에 15~20분 정도 기달리면 거품같은게 올라옵니다 그럼 액티브 된거라 바로 사용가능합니다.
2. 큰 볼에 밀가루를 체를 쳐서 잘 흩뿌려 주세요.
3. #1#2에 넣고 쪼물락 주물럭 중간에 올리브오일 넣어주시고 또 주물럭
4. 마지막에 소금을 넣어주신후 주물럭해서 반죽이 손에 안 묻어나면 되면 반죽은 완성입니다.
5. 그러나 #4이 귀찮으시면 올리브오일 넣으실때 소금도 함께 넣어서 쪼물럭 주물럭 해서 완성해주셔도 무관합니다.
6. 사용하시던 볼에 완성된 반죽을 넣고 그 위에 따뜻한 물로 적신 천을 올려 1차 발효를 30분간 해줍니다.
7. 1차 발효가 끝난 반죽은 발효전의 2배 정도의 크기가 됩니다. 그럼 반죽 안에 있는 공기를 손으로 눌러 빼주시고 집에 가지고 계신 피자 판에 맞쳐서 2개든 3개든 나눠서 2차 발효를 합니다. 전 13인치 피자판을 가지고 있어서 2개로 반죽을 나눠주었습니다. 하나에 430~433g정도씩으로 나눴습니다.
8. 나눈 반죽을 각각의 용기에 넣고 저온숙성을 합니다. 냉장고에 최소 8시간에서 2~3일까지 해주셔도 무방하며 오랫동안 안 쓸 때엔 랩에 싸서 냉동고에 얼려두셨다가 먹기전날 냉장고에 넣어두시면 탱탱한 도우가 됩니다.

 

도우를 13인치 피자판에 잘 폈습니다.
일반적인 피자라면 토마토소스를 넣지만 저희집은 토마토소스 넣은걸 안 좋아해서 (집에 있는) 체다치즈와 몬테레이 잭 치즈를 대충 올려봅니다. 모자르면 더 넣으면 되니 처음엔 적당히.
잘 깔아줍니다만 끝까지는 펴지 않아요. 끝부분에는 다른걸 올리기때문입니다.
모짜렐라 치즈를 노란치즈위에 올립니다.
잘 펴주세요.
아이 간식으로 주는 모짜렐라 치즈 스틱을 4등분으로 8개를 준비합니다.
맨끝 부분에 치즈스틱을 살포시 올려주세요.
어제 먹다 남은 고구마가 보여 고구마피자로 바꿨습니다.
고구마를 봉지에 넣고 연 상태로 뭉게 주세요. 봉지 아래 끝부분을 가위로 살짝 잘라줍니다. 고구마무스를 정석으로 만드려면 설탕과 생크림을 넣어 더 달짝하게 만들지만 아이들이 먹기에 우리집은 최대한 설탕을 줄이는 식단을 선호하므로 이런과정은 무참히 생략. 그래도 고구마 본연의 달콤함만으로도 베리 굿~~~
치즈 말아주신 앞부분에 쭉 고구마를 짜서 뿌려줍니다. 아마도 저처럼 지멋대로 나온 고구마를 보실텐데 잼 발라먹는 칼이나 숟가락으로 이쁘게 정리해주시면 됩니다.
남자가 이정도면 이쁘게 했다고 나름 만족합니다 ㅎㅎ
이제부터는 각자 알아서 입맛에 맞는 토핑으로 멋지게 꾸며주시면 됩니다. 전 아들이 좋아하는 페퍼로니로 반을 꾸몄습니다.
나머지 반은 치즈를 더 올려서 치즈피자로 했습니다
오븐을 예열해 주세요. 화씨 400도, 섭씨 205도로 14~5분 구워주시면 됩니다. 이것은 저만의 팁이지만 마지막 2분정도 남았을때 온도를 오븐의 최고로 올려서 구워주시면 화덕에서 구운것처럼 약간 그런 느낌의 피자가 됩니다만 이번엔 아이들의 방해로 온도를 못 올려서 ㅜ.ㅜ
완성된 피자입니다. (제 눈에는 참 맛있게 보이는게) 잘 먹겠습니다.
치즈가 맛나게 잘 구워졌네요 ㅎㅎ
잘 안 보이지만 피자의 마지막 부분인 치즈크러스트, 고구마, 다양한 치즈위에 페퍼로니까지 절묘하네요.

 

15개월 딸과 4살반 아들이 젤루 좋아하하는 고구마 피자 완성!



-2월 8일 업데이트-
팁, 화덕에서 구운것처럼 피자 도우(빵)의 밑바닥이 딱딱한 텍스처를 좋아(원)하신다면 화씨 450도에 13~15분 구워주시면 화덕에서 구운것 같은 피자가 됩니다.


-4월 13일 업데이트-

감자 피자처럼 보이지만 당연하게도 고구마피자, 고구마를 칼로 예쁘게 잘라서 올려주었습니다.



-4월 19일 업데이트-

고구마가 없어 오늘은 불고기 구워놓은게 있어서 불고기 피자와 아드님을 위한 약간의 페퍼로니.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