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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이 6집中 열네 번째 곡, 인사

gqK 2007. 12. 11. 06: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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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희열의 길고 긴 여행, 수집, 시도 끝에 발견한 음악적 도약
6년 6개월의 시간과 맞바꾼 토이 사운드의 집대성
TOY, 여섯 번째 앨범 “Thank You”

- 널리 알려진 대로 유희열은 스튜디오에 들어가기까지가 매우 어렵고 오래 걸리는 아티스트이다. 본인 스스로가 보고 듣고 경험하여 납득이 되지 않는 한 작업을 시작하지 않는다. 앨범의 밑그림을 그리고 스튜디오에 들어서기 직전 뒤엎은 과정만 서너 번. 그 때 마다 그는 홀연히 여행을 떠났다. 이곳 저곳을 배회한 끝에 서울에 돌아올 때면 늘 다른 느낌의 곡, 다른 상황의 얘기들을 풀어내곤 했다. 그렇기에 기본적으로 토이 6집 “Thank You”는 의미 그대로 ‘고마움’의 정서를 함축하고 있다. 길고 긴 여행 끝에 돌아올 곳이 있는 안도감의 고마움, 막다른 골목길에서 누군가에게 의지할 수 있는 따뜻함의 고마움, 새로운 음악을 할 수 있도록 영감과 용기를 준 고마움...

- 토이의 새 앨범은 유희열이 어떠한 아티스트, 프로듀서보다도 다양한 소리와 생각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는 대중 음악가로의 자질을 보여주는 결과물이기도 하다. 넓게는 수년간 미국, 일본, 한국을 오가며 새로운 환경에서 작업하고자 노력을 기울였고, 가깝게는 한국 대중음악 씬 전반을 수시로 모니터하며 흐름에 뒤처지지 않도록 노력을 기울였다. 정작 본인 스스로는 ‘나는 음악계의 숨겨진 스토커’라고 농담을 내뱉지만, 실제로 유희열은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진 가수들은 물론 소위 홍대(인디)씬으로 불리는 아티스트들과 해외의 트렌디한 사운드들까지도 꼼꼼히 체크하며 자극을 받고 있을 만큼 다양한 음악적 스펙트럼을 견지하였다. ‘디제이 소울스케이프나 페퍼톤스 보다 더 잘 만들어낼 자신이 없어 진행되던 어떤 곡을 포기했다’, ‘좀 더 새로운 음악을 접하고 싶어 라디오 진행(올 댓 뮤직)을 자처했다’는 얘기들은 우리가 유희열을 단순한 히트곡 작곡자가 아닌 음악가이자 아티스트로 여겨지게 하는 작은 예이기도 하다.

- 이번 앨범은 무려 10곡 안팍의 뮤직비디오를 진행중이다. 애초 전곡을 목표로 삼았으나 물리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상황이 허락될 때까지 만들어보는 것으로 합의를 봤다. 영화 ‘사랑을 놓치다’의 추창민 감독이 추천한 영화계 스탭들을 대거 초빙하여 촬영한 뮤직비디오들은 자유로운 형식과 다양한 기법들을 활용, 주로 웹을 통해 소개되며 팬들에게 음악과 비주얼을 함께 느낄 수 있는 색다른 즐거움을 제공할 전망이다.


* 소박했던 행복했던 추억을 담은 타이틀곡 ‘뜨거운 안녕’

- 본인은 지인들과 대화에서 ‘어깨에 힘을 빼고 무심타법으로 휘두르니 홈런이 잘나오더라는 이승엽 선수의 인터뷰처럼 음반 판매량이나 뭐 이런 건 모르겠고, 토이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납득이 갈만한 접점과 음악 하는 사람으로의 약간의 노력을 담았을 뿐’이라며 새 앨범을 얘기한다. 하지만, 앨범 전체를 관통하는 퀄리티는 그에게 ‘광기 어린 천재’(본인은 일본 만화에 나오는 변태 주인공 같다며 굉장히 머쓱해하는 비유지만...)라는 수식어가 하루 아침에 붙여진 것이 아님을 증명하고도 남는다.

- 80분의 러닝 타임을 자랑했던 전작에 이어 또 다시 73분을 넘어서는 광대한 구성의 토이 새 앨범은 여전히 ‘프로듀서와 객원보컬’이라는 분업화된 공식을 철저히 추구하고 있다. (우리에게 이미 익숙한) 유려한 코드 진행을 앞세운 토이 스타일의 발라드를 중심으로 4집부터 큰 관심을 보였던 일렉트로닉 사운드를 담고 있으며, 일부 곡들에서는 그의 영원한 음악적 동경인 팻 메스니, 엔니오 모리꼬네, 사카모토 류이치, 카를로스 조빔의 감성을 빌려온 듯한 재즈, 브라질리언, 영화 음악에 대한 무한한 관심이 담고 있다. 이러한 정형적인 구성에도 불구하고 토이의 6집은 과거의 그것들과 분명 다른 질감, 심화된 접근법으로 차별된다. 본인 스스로는 처음 계획과는 달리 파격적인 측면보다 보수적인 성향이 더 부각된 결과물이라고 했지만, 앨범 전편에 걸쳐 뻔하지 않은 소재와 경향을 담기 위한 수고를 충분히 엿볼 수 있다.

- 이러한 경향이 가장 두드러진 곡이 다름 아닌 타이틀로 결정된 ‘뜨거운 안녕’이다. 활동 영역이 메인 스트림과 다소 멀었던 싱어송라이터 이지형을 파트너로 과감히 결정했다는 점 뿐 아니라, 최근 프랑스와 일본을 중심으로 전세계적인 붐을 확산중인 80년대 뉴웨이브 작법을 과감하게 차용했다는 것만으로도 크게 주목할만하다. 이 곡의 뮤직비디오는 30대의 대표적인 CF 감독 조원석(URANIUM238)이 맡았는데, 그 역시도 복고와 모던함의 묘한 줄타기를 담은 영상을 담기 위해 심혈을 기울였다는 후문이다. 모던록적인 어프로치가 시도된 ‘나는 달’, ‘안녕 스무살’, 미니멀적 일렉트로닉 사운드 ‘투명인간’, 시부야계 스타일의 요소를 빌어온 ‘Bon Voyage’ 등도 토이의 새로운 시도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 관계자들은 타이틀 곡 못지않은 앨범의 하이라이트로 중간부를 차지하고 있는 ‘오늘 서울 하늘은 하루 종일 맑음’, ‘스치다’, ‘크리스마스 카드’의 3부작을 꼽는다. 토이의 전매특허라 할 수 있는 섬세한 가사와 드라마틱한 구성이 돋보이는 발라드로 새로운 객원인 윤하와 토이 팬들에게는 너무나 익숙한 김형중이 보컬을 맡아 곡의 완성도를 더했다. 특히, 막판까지 타이틀 곡을 놓고 경합을 벌인 것으로 알려진 ‘크리스마스 카드’는 토이의 오랜 팬들에게 반가운 선물이자 익숙한 느낌으로 사랑받을 듯 싶다. 이병우, 윤상, 루시드 폴, 유희열의 만남만으로도 충분히 의미가 있는 ‘그대, 모든 짐을 내게’, 김연우가 보컬을 맡은 ‘인사’, 성시경이 참여한 ‘딸에게 보내는 노래’ 등도 토이의 아이덴티티를 확인시켜주기에 충분한 트랙들이다.

- 덧붙여 새 앨범 “Thank You”의 발매를 즈음하여 또 한가지 희소식은 이번 앨범을 작업하면서 컨셉상의 문제로 인해 잠시 덮어놓은 곡들이 더러 있었다는 것이다. 유희열 스스로도 ‘어떠한 형식으로든 꼭 발표하겠다’라는 계획을 갖고 있으니 적어도 6년 6개월 만큼은 기다리지 않아도 될 것 같다. 또한, 앨범 작업 못지않게 심혈을 기울였던 작업실 겸 녹음실 역시 완성을 곧 눈앞에 두고 있다고 한다. 피아노가 메인이 된 개인적이고 소박한 작업물을 만드는 동시에 뜻이 맞는 선후배들과 자유롭게 교류하고 싶어 생각하게 된 공간이라는 설명을 덧붙였다. 과거 삽화와 연주곡을 통해 또 다른 즐거움을 주었던 “익숙한 그 집 앞” 같은 프로젝트들을 꾸준히 선보일 것 같은 기대감이 벌써부터 커져가고 있다

from 네이버뮤직




사람마다 같은 앨범을 들어도 좋아하는 노래들이 틀리듯 난 이번 토이 6집에서 가장 끌리는 곳은 김연우가 부른 "인사"란 곡이다. 개인적으로 김연우란 가수를 좋아하다보니 더 신경써서 듣게 되었는지도 모르지만 들으면 들을수록 목소리가 참 좋다는 생각이다. 예전 김연우의 솔로 앨범도 너무 좋아서 엠피삼플레이어에 다 집어넣고 그것만 미친듯이 들었는데 이번에도 "인사"란 곡만 주구장창 들을것 같다 ㅋㅋ


토이 6집중 14번째곡, 인사
Vocal: 김연우


정말 좋아 보이더라 너의 얼굴
변한 게 없던걸 그대로야
얘기만 들었던
너의 그 사람 정말 괜찮아 보여
내가 알던 너다워

선명히 떠오르더라 하나 하나
우연히 너를 보면서
수많은 얘기, 추억,
비밀이 있던 우리의 거리
늘 모이던 친구들
이젠 흔적조차 찾을 수 없게 된
가장 빛났었던 그 시간들

우린 사랑이었을까
우린 행복해진 걸까
조금만 더 솔직했었다면
지금 우린 함께였을까
내 옆에 널 지켰을까

냉정했지만 결국엔 바보 같아
잃어 버린 시간 참 아쉬워
지금쯤 널 만났다면
잘할 수 있을 것만 같은데
날 던질 수 있는데

그건 사랑이었을까
지금 우린 정말 행복해진 걸까
가끔씩 내 가슴이 너무 아파
울 힘조차 없다면...

지울 수가 없는 너의 이름

잘 해주지 못해 미안해

정말 좋아 보이더라 너의 얼굴
변한 게 없던 걸 그대로야
어색하지 않게
먼저 인사 시켜줘서 고마웠어
내가 알던 너였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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